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의 필요성

관리자 2019-05-22 조회수 910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의 필요성


백업과 아카이브 데이터를 저장하는 백업 스토리지(secondary storage)는 1차 스토리지 시스템에 비해 보통 10배에서 20배 더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런 백업 스토리지는 대부분 턴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판매되며, 많은 업체에서 이런 솔루션을 기존 백업 소프트웨어를 위한 스토리지 또는 완전한 대체제로 홍보합니다. 그러나 퀘스트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정의로 백업 스토리지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백업 스토리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백업 스토리지의 진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백업 스토리지의 진화

백업 스토리지의 전 단계는 디스크 백업 어플라이언스입니다. 디스크 백업 어플라이언스는 일반적으로 수직 확장되며, 데이터 보호 소프트웨어의 대체가 아닌 개선에 초점을 둡니다. 대부분의 업체는 디스크 공간 소비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중복 제거를 적극 홍보합니다.

 

최근 백업 소프트웨어 업체가 백업 어플라이언스도 제공하기 시작했지만, 이 어플라이언스는 1세대 디스크 백업 어플라이언스와 달리 백업을 저장하는 시스템에 백업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도 합니다. 그 결과가 단일 어플라이언스에서만 사용되는 하드웨어 턴키입니다.

 

백업 스토리지 시스템은 백업과 아카이브 두 가지 모두를 위해 설계되는 턴키 하드웨어라는 측면에서 백업 어플라이언스와 다릅니다. 또한, 수평 확장 아키텍처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기존 백업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보완하는 역할이 아닌 대체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백업 솔루션이 완전한 커버리지를 위해 필요한 요건을 모두 채우는 데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러한 솔루션을 조기에 도입한 조직의 경우 여러 솔루션을 병렬로 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턴키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도 모든 업체는 보편적인 하드웨어를 사용해서 백업 스토리지 시스템을 제작합니다. 업체는 고객과 똑같은 OEM에서 하드웨어를 구매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의 필요성

이 분야의 여러 업체가 이미 보편적인 하드웨어를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소프트웨어 정의 버전의 등장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하면 조직은 기존 하드웨어 관계를 활용하고, 성능에 대한 우려가 낮으므로 환경 내의 기존 하드웨어를 용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백업 스토리지의 소프트웨어 정용 버전은 재해 복구 또는 장기 데이터 보관을 위해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복제 타겟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줍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 :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코어스토어(QoreStor)

퀘스트 코어스토어는 현재 시중의 소수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조직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는 자체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를 만들고 서버에 스토리지 용량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가상 머신으로 실행해서 원격 지사의 구축을 더 간편히, 더 적은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이 소프트웨어만으로 구성되므로 클라우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코어스토어는 단일 노드(또는 VM)에 설치되어 데이터 센터의 수평 확장을 통해 용량 및 성능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소스 측 중복 제거를 지원하며, 퀘스트는 높은 호환성 수준을 유지하면서 백업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최적화된 SMB 및 NFS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은 백업 소프트웨어를 가리지 않으므로 조직에서 다른 새로운 백업 애플리케이션으로 강제로 전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원 애플리케이션도 충실해서, 모든 주요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물론 MS-SQL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되는 네이티브 백업 유틸리티도 포함됩니다.

 

코어스토어는 모든 인스턴스에서 다른 인스턴스로 복제할 수 있으며 전송 중 중복 제거를 활용합니다. 또한, 퀘스트는 더 쉽고 안전한 연결을 위한 공유한 시큐어커넥트(SecureConnect) WAN 기술을 제공합니다. 모든 데이터는 이동 중일 때와 보관 중일 때 모두 암호화됩니다.

 

복제 인스턴스는 클라우드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코어스토어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아마존 AWS에서 자체 인스턴스의 인스턴스화를 지원합니다. IT 부서는 코어스토어의 클라우드 버전을 재해 복구 타겟 또는 오래된 백업 데이터를 보관하는 곳으로 활용해 온프레미스 데이터 스토어의 증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코어스토어 평가

스토리지 업계 분석 업체인 스토리지스위스는 소프트웨어 정의 백업 스토리지의 등장을 자연스럽다고 평가합니다. “백업 스토리지 솔루션의 하드웨어 특성은 흥미롭다. 성능과 안정성은 이런 환경에서도 중요하지만, 프로덕션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이는 기존 하드웨어 및 이전의 프로덕션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장이 자연스러운 이유다.”

 

또, 복제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오래된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따르는 안정성 우려를 극복하면서, 오래된 하드웨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구축 비용이 훨씬 적다는 점도 높이 평가합니다.

 

결론적으로 스토리지스위스는 “서버와 스토리지가 많은 조직, 서버 업체와의 관계가 견고한 조직, 또는 원격 사이트가 많은 조직에 코어스토어가 백업 스토리지 플랫폼으로서 매력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코어스토어에 대해 더욱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퀘스트소프트웨어 코리아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