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데이터 폭증은 기회다” MSP가 더 나은 데이터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관리자 2020-01-22 조회수 1,136

 

 

 

데이터 증가는 SMB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규모를 불문하고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트렌드입니다. IDC의 데이터 에이지 2025(Data Age 2025) 보고서 “엣지에서 코어까지 세계의 디지털화”에 따르면, 데이터 볼륨은 2018년 33제타바이트에서 2025년 175제타바이트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또한, IDC는 전세계 데이터의 약 절반(49%)이 이미 퍼블릭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 볼륨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양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데이터 관리는 특히 SMB에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테크아일(Techaisle)은 2019년 중소규모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문제와 시급한 IT 우선순위 및 과제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이 선택한 가장 큰 우려 사항은 비즈니스 연속성과 데이터 보호가 아닌 데이터 증가입니다. 정보의 천문학적 증가로 인해 모든 IT 조직, 특히 SMB의 IT 조직은 데이터 백업과 보호, 복구, 장기 보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관리형 서비스 제공업체(Managed Serviced Providers, 이하 MSP)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MSP 시장 : 기회와 과제

관리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MSP는 가격으로 경쟁합니다. 하지만 기민한 MSP는 상품을 차별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는 MSP에는 고객의 데이터 요구를 해결하고 수익성을 늘릴 큰 기회입니다. MSP는 필수 기술을 활용해 스토리지 비용을 낮추고 데이터 가시성을 높이고 재해 복구와 장기 보존을 위한 데이터 센터 또는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복제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치로 본 전망은 밝습니다.

 

- MSP 데이터 보호 시장은 2025년까지 14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서비스형 백업(Backup-as-a-Service, BaaS) 시장은 2018년에서 2022년 사이 연평균 27% 성장 전망. 약 42억 달러 규모(출처 : Technavio)

- 클라우드 백업과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매년 약 25% 성장. MSP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데이터를 푸시하는 방식으로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 제공 가능

- 서비스형 재해복구(Disaster Recovery as a Service, DRaaS) 시장이 2017년에서 2023년 사이 매년 44% 성장 전망(출처 : Market Research Future 보고서)

 

데이터 증가 : 예측 가능성 = MSP 수익성

그러나 데이터 증가에 대처하려면 MSP가 풀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MSP가 관리하는 고객 정보의 양이 끊임없이 늘어나면서 예측 불가능한 데이터 이동과 스토리지 요구사항이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라 운영 비용과 서비스 수준의 평가도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SP는 클라이언트 데이터가 클라우드의 어디에 위치하는지 확실히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는 원드라이브에 저장될 수도 있고, 블롭(blob) 스토리지나 기타 다른 형태로 저장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MSP는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스토리지 티어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 운용에서 예측 가능성을 더 높이기 위해 MSP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권장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데이터 중복 제거 툴을 사용해 스토리지를 클라이언트 백업에 최적화합니다. 스토리지의 감소는 스토리지 비용 감소와 더 높은 마진, 수익성 증대로 이어집니다.

 

2. 기술을 활용해서 백업을 더 신속하게 복제합니다. 재해 복구 또는 장기 데이터 저장을 위해 클라이언트 사이트에서 MSP의 데이터센터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3. 모든 데이터와 각 데이터의 위치에 대한 뷰를 확보합니다. 예측 가능성의 의미는 저장되는 데이터의 볼륨을 줄이는 데만 있지 않습니다. MSP 관점에서 여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를 보는 뷰도 중요합니다. 가기성이 높아지면 MSP는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고 얼만큼의 공간을 사용하며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4. 클라우드 데이터 스토리지를 채택합니다. 오늘날 MSP는 서비스형 백업, 재해 복구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교적 쉽게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술 발전 덕분에 MSP는 더 이상 자체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필요가 없습니다. 툴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옮기고 단기 또는 장기적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다양한 스토리지 티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AWS는 접근성, 복구 및 이그레스 속도가 각기 다른 6가지 스토리지 티어를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MSP는 하드웨어 유지보수 비용과 자본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비용 최적화 툴을 적용합니다. 기술을 활용해 미사용 인프라를 식별해 최적화하고 비용 정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SP는 이제 인프라를 운영하기 위해 VM당 얼만큼의 비용이 들어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6. 클라이언트에 서비스 티어를 제공합니다. 로컬 데이터센터 또는 클라우드에서 서비스형 백업과 서비스형 재해 복구를 제공하는 MSP는 각각에 대해 서로 다른 서비스 수준 협약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첫 번째 티어에는 고객 위치에서의 관리형 로컬 백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티어는 첫 번째 티어를 더 확대해서 대체 위치 또는 MSP 자체 데이터 센터로의 데이터 집합 복제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티어는 앞의 두 티어를 더 확대해서 머신과 워크로드에 대한 재해 복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MSP가 구축하고 지원하는 클라우드 시설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티어마다 인프라 사용 특성과 비용은 다르지만 MSP는 고객이 활용할 수 있는 점진적인 단계를 제공하면서 각기 다른 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결론

데이터 증가는 규모를 불문한 모든 조직의 문제입니다. MSP는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유치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관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성공과 수익성을 위해서는 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수적입니다. MSP는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사용과 데이터 비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준의 예측 가능성은 MSP 인프라와 스토리지 풋프린트, 비용 청구와 비즈니스 운영을 간소화합니다.

 

MSP는 현명한 기술 도입으로 SMB와 엔터프라이즈 고객 모두를 위한 서비스의 폭을 넓혀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통합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더 강화하고 하드웨어 및 스토리지 예산 관리를 개선하고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으로부터 얻는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더 효과적인 데이터 보호 서비스 제공에서 퀘스트가 도움이 되는 부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