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2020 데이터베이스 관리 트렌드 1 : 갈수록 어려워지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관리자 2020-02-26 조회수 1,099



Microsoft SQL 서버의 환경은 클라우드를 향해 분명히 이동하고 있습니다. Azure SQL 데이터 플랫폼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기반의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최신 기술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축하는 과정을 마이크로소프트는 적극적으로 홍보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는 아직 초창기이지만 Microsoft SQL 서버 사이트의 대다수가 어떤 형태로든 클라우드에 데이터 자산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는 이러한 추세가 더 증가할 전망입니다. 데이터베이스가 클라우드로 이동하게 되면 DBA는 성능 관리와 자원 관리 업무에 소비되는 시간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Microsoft SQL 서버를 사용하는 세계 최대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인 PASS에 속한 312명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관련된 2020년의 트렌드를 짚어봤습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Microsoft SQL 서버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그중 3분의 1은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예산으로 갈수록 증가하는 데이터 볼륨과 성능 문제를 관리하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설문 결과를 통해 부족한 예산과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문제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가장 큰 부담으로 조사되었으며, 설문에 참여한 DBA의 거의 절반이 비용과 예산 부족,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한 데이터 볼륨의 증가도 DBA의 골칫거리 중 하나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DBA 들이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규모는 다양합니다. 설문조사의 응답자 27%가 100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반면, 응답자의 36%는 10개 미만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관리 대상인 데이터베이스들의 50% 이상이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 하다고 응답자의 32%는 답했습니다.

자동화와 클라우드로 인해 DBA의 역할이나 업무가 줄어들 것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DBA가 머지않아 사라질 일은 없습니다.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조직에서 DBA의 수는 증가하거나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75%의 응답자가 답했습니다.

이 설문에 참여한 기업의 93%는 Microsoft SQL 서버 고객입니다. 오라클의 비중도 높아서 41%가 온프레미스에서 오라클을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대부분의 DBA들은 2가지이상의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관리하고 있다고 응답자의 84%가 답했습니다. 그리고, 3분의 1에 가까운 31%는 기업 내에서 4가지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조직 내에서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많은 기업들은 개별 부서에서 구매했거나 인수합병의 결과로 생긴 상당한 수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4~5개 또는 그 이상의 ERP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DBA의 4분의 3 이상이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유지 관리하는 이유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꼽았습니다. 또한, 10명 중 4명은 여러 부서를 지원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각 부서마다 개별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DBA들이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개수는 다양합니다. 응답자의 5명 중 1명(20%)은 100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27%는 25~100개의 인스턴스를 운영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와 같이 DBA는 다수의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관리하기 때문에 매우 바쁩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DBA는 10명 중 1명(11%)은 100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담당하며, 21%는 25~100개의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담당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들의 부담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볼륨은 갈수록 증가하며 관리해야 될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클라우드로SQL 서버 환경의 이동이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클라우드와 관련된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