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2020 데이터베이스 관리 트렌드 2 :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클라우드 확장

관리자 2020-03-04 조회수 929

 


 

지난 포스팅에 이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31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스피어 리서치(Unisphere Research)와 퀘스트소프트웨어가 공동으로 실시한 이번 설문에서는 IT 서비스/시스템 통합업체, 금융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정부 의료 기관 등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기업에서 일하는 응답자들의 관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클라우드 확장

SQL 서버 환경에서 클라우드는 빠른 속도로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클라우드는 아직 초기입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아직 온프레미스에서 운영되며 다수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클라우드에 대한 경험이 비교적 부족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로 전환하면 온프레미스 데이터베이스에서 직면하고 있는 상당수의 문제(성능 및 유지 관리)가 최소화됩니다.

 

Microsoft Azure의 SQL 플랫폼은 온프레미스 SQL 서버의 완전한 대안 또는 부가적인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온프레미스의 물리적 머신,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서드파티가 호스팅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그리고 퍼블릭 클라우드를 지원합니다. 많은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사들은 클라우드를 이와 같은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시작합니다.

설문에 따르면, DBA 응답자 중 51%는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으며, 더 많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향후 클라우드로 이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 클라우드로 이전하지 않은 응답자 중에서 3분의 1은 올해 안에 클라우드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아직은 클라우드에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입니다. 설문에 응답자 중 70%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관리한 경험이 2년 이하라고 답했습니다.

응답자의 과반수는 클라우드에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가 어느정도 있다고 답했지만, 클라우드 환경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아직 초기입니다. 대부분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데이터를 운영하며, 클라우드에서 데이터의 대다수를 관리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15%에 그쳤습니다. 또한 응답자 중 59%는 데이터의 4분의 1 미만을 클라우드에서 운영한다고 답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들에게 “향후 3년 동안 클라우드에서 관리하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의 양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문의하였습니다.

 

응답자의 52%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볼륨이 25%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27%는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50% 이상 매우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동안 클라우드 컴퓨팅과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도입 속도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설문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엔터프라이즈의 대부분이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클라우드를 도입 중이며, 도입 속도는 앞으로 더욱 빨라질 전망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온프레미스 환경이 축소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응답자의 44%는 온프레미스 데이터베이스 역시 상당한 속도(25% 이상)로 성장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15%는 향후 3년간 온프레미스 환경의 성장 속도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성장 속도는 대등하게 50%를 웃돌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옮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다양합니다. 설문 결과를 보면 기업이 어느 정도라도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관리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유연성입니다.

 

클라우드로 전환하면, 온프레미스 데이터베이스에서 직면하는 문제의 상당수가 최소화됩니다.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할 경우 유지관리 문제에 대해 우려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15%에 불과한 반면, 온프레미스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할 경우 항목에 대해 37%가 우려한다고 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성능에 대해 우려한다고 답한 비율도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는 24%, 온프레미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는 41% 로 2배 가까이 우려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DBA가 클라우드에서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양은 2020년에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그렇다고 온프레미스에서 관리하는 데이터의 양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2020년에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상관없이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관리가 상당히 중요해질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관리와 관련된 2020년 트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