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재택근무 중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DB 성능 모니터링

관리자 2020-05-20 조회수 156



재택근무 중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DB 성능 모니터링

 

재택근무 중 여러분의 데이터베이스 성능은 어떻게 유지되고 있습니까?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나요, 낮아졌나요, 아니면 별 변화가 없나요?

 

물론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결합하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오래 전부터 업타운, 워크로드, 리소스 사용을 확인하기 위해 집에서, 또는 다른 나라에서도 원격으로 회사 데이터베이스를 모니터링해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재택근무가 새로운 일상이 된 지금은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의 비중이 더욱 커졌습니다. 여러분의 회사 동료들 역시 사무실로 출근하지 못하므로 고성능 데이터베이스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사무실에 아무도 없는 경우도 있어서 프로덕션 데이터베이스의 리소스가 고갈되는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재택근무 시대의 형편없는 데이터베이스 성능

데이터베이스 성능이 저하될 때 보통 원인으로 지목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 CPU

- 메모리

- 디스크 공간

- 네트워크 처리량

- 애플리케이션 자체

 

여기에 재택근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요소가 추가됩니다.

 

- VPN

- 방화벽

-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회사 동료들은 ‘새로고침’을 계속 클릭하고, ISP에 대한 불평을 쏟아내고, VPN 설정을 이리저리 만지작거리며 성능 저하를 일으키는 부분을 찾으려 애씁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인 여러분은 물론 해당 직원에게도 결코 즐거운 경험은 아닙니다.

 

최근 몇 주 사이 데이터베이스 성능,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그리고 안정성 유지가 더 중요해지게 된 세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오라클과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하는 중에 팬데믹이 덮친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DBA를 포함한 모든 직원이 집에서 일을 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을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SQL 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막 시작한 상황도 있을 것입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이 작업 역시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이전을 결심한 상태라면, 비즈니스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그 이유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최선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팬데믹 중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과 ‘위험’은 별 상관이 없습니다. 위험은 잘 맞지 않는 곳으로의 마이그레이션, 그리고 작업이 끝난 후 데이터베이스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에 있습니다. 재택근무 중인 직원들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2. SQL 성능 튜닝

사용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의 느린 성능에 대해 불평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데이터베이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해 몇 가지 스크립트를 실행한 결과 CPU와 디스크 I/O가 상한에 이르고 있음을 확인하지만 그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조금 더 알아본 결과 속도 저하의 원인이 애플리케이션의 비효율적인 SQL 문 실행일 수도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코드가 데이터베이스 쿼리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쉽게 인정하지 않을 개발자에게 이를 설득하기는 어렵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정확히 모니터링하고 조사하는 것은 병목 현상이 일어나는 지점을 알아내 개발자가 SQL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3. 임원회의 참석

평상시 기업은 약 일주일에 한 번씩 회의를 했다면, 격리와 폐쇄가 진행되고 직원들이 집에 머물러야 하는 지금과 같은 비정상적인 시기에는 더 자주 회의를 진행하며 상태를 점검하고 있을 것입니다.

 

일부 DBA는 IT 운영과 관련된 이유로 중역 회의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크로스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리소스를 현명하게 할당한 업적에 따른 결과로 회의에 참석하게 됐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집에서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불평을 해서 그 결과로 중역 회의에 호출된 것이라면, 문제가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진단 및 분석 기능이 필요할 것입니다.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든, 비효율적인 SQL문을 찾아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경우든, 경영진에게 재택근무 현황을 보고하는 경우든, 데이터베이스 성능에 대한 심층적인 뷰는 큰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성능에 대한 심층적인 뷰를 갖추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퀘스트소프트웨어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