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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아이덴티티 매니저로 효율성과 컴플라이언스를 개선한 보험사

관리자 2020-08-05 조회수 199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로 효율성과 컴플라이언스를 개선한 보험사

 

보험 및 위험 관리 기업은 경쟁을 위해서 응답성이 뛰어나면서도 경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효율성이 높은 직원을 갖추고, 운영 비용은 최대한 낮춰야 하며 동시에 SOX(Sarbanes-Oxley) 법령을 비롯해 GDPR, NYDFS 사이버 보안 규정, CCPA와 같은 여러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고속 성장을 거듭하면서 지리적으로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기업의 경우 이런 요건을 충족하기가 특히 더 어렵습니다. 오늘 사례에서 다룰 세계 최대의 보험사 중 하나인 이 곳이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회사의 경영진은 이질적인 ID 및 액세스 관리(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이하 IAM) 워크플로우로 컴플라이언스가 위태롭고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헬프 데스크 직원들이 이메일 요청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부여하거나 취소했습니다. 그 결과, 누가 무엇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비일관성이 발생했습니다. 직원들이 필요한 디지털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빈번했고, 퇴사하거나 직책을 바꾼 사람들이 필요 이상으로 장기간 액세스 권한을 보유하기도 했습니다.

 

SOX 입증 보고서 생성은 지루한 스프레드시트 검토 작업을 의미했습니다. 외근 직원들은 불편한 포털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해야 했습니다. 또한, HR 시스템과의 통합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100%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경제적인 IAM 솔루션

회사는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원 아이덴티티(One Identity)를 비롯한 몇 가지 IAM 제품을 평가한 후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One Identity Manager)를 선택했습니다.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는 직원 온보딩과 오프보딩, 입증, 셀프 프로비저닝을 자동화하고 100% 성장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 보험사의 한 책임자는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이라면서, “당시 사용자 수는 2만 명이었지만, 2년 내에 4만 명으로 늘어날 예정이었습니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도 원 아이덴티티의 ROI가 가장 높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회사의 IT 직원들은 원 아이덴티티의 파트너사인 iC 컨설트(iC Consult)와 협력해 솔루션을 설계하고 배포했습니다. 이 과정에는 아이덴티티 매니저를 회사 전체의 직원 프로필과 역할이 저장된 HR 시스템에 연결하는 작업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신규 채용, 승진, 퇴사와 같은 이벤트에 따라 트리거되는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디프로비저닝, 승인 워크플로우도 생성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외근 직원의 액세스 요청과 2중 요소 인증을 위한 셀프 서비스 포털도 구성했습니다.


 

책임자는 “초기 아이덴티티 매니저 설정은 간단했습니다. 별다른 과정 없이 바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 작업도 별로 필요가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개월 간의 배포와 99.999%의 가용성

모든 지점에 솔루션을 구현하고, 이 솔루션을 사용 및 관리하도록 직원을 교육하는 데는 3개월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또한, 초기 배포 후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이 회사는 솔루션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 프로페셔널 서비스(One Identity Manager Professional Service)를 통해 아이덴티티 매니저 버전 8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책임자는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 버전 8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평가가 좋습니다. 또한, 이전 버전보다 더 빠르고 99.999%의 가용성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시간 프로비저닝으로 위험을 줄이고 컴플라이언스는 강화

새로운 솔루션으로 직원의 액세스 권한이 HR 프로필과 실시간으로 대응하게 된 덕분에 회사는 위험을 줄이고 SOX 컴플라이언스를 개선했습니다. 책임자는 “아이덴티티 매니저와 HR 데이터베이스의 라이브 피드를 사용해서 모든 온보딩 및 오프보딩 프로세스를 자동화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75일에서 2일로’ 입증 기간 감소

원 아이덴티티 매니저를 사용해서 프로세스가 자동화, 문서화되면서 누가 무엇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갖고 있는지 입증 또는 증명하는 시간이 이전 워크플로우에 비해 97% 줄었습니다. 책임자는 “과거에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 입증에 2.5개월 정도가 걸렸습니다. 아이덴티티 매니저를 사용하면 2일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매 분기 25만 번의 입증을 완료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헬프 데스크 전화 60% 감소

액세스 요청이 중앙화, 자동화되는 지금은 헬프 데스크 직원들의 효율성이 더 높아졌고, 컴플라이언스 관련 위험은 낮아졌습니다. 책임자는 “직원들이 액세스를 위해 더 이상 헬프 데스크를 호출할 필요가 없으므로 헬프 데스크 호출이 60% 줄었습니다. 아이덴티티 매니저를 사용하는 지금은 모든 현장에서 직원들이 많은 시간을 절약해 자신의 업무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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