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SQL 서버 2017 리눅스 버전의 특장점

관리자 2018-01-23 조회수 8,508

pasted_image_0.png

 

SQL 서버 2017 리눅스 버전의 특장점

 

SQL 서버 2017이 대대적으로 출시된 가운데 이제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도 SQL 서버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리눅스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빅데이터 분석을 비롯한 무거운 데이터벵스 관리 작업의 수준을 이제 한 단계 높일 수 있습니다. 더욱 향상된 성능과 크로스 OS 호환성, 네이티브 사용자 환경을 갖춘 리눅스용 SQL 서버는 관리 유연성을 높이고 폭넓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QL 서버 2017의 주요 특장점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QL 서버 2017 리눅스 버전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퀘스트 툴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QL 서버 2017 리눅스

 

한때 리눅스는 소수의 전유물이었습니다.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위한 협업을 중심으로 구축된 리눅스는 초기에는 골수 컴퓨터 마니아들 사이에서 프로그래밍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리눅스는 다른 어떤 운영체제보다 많은 플랫폼으로 이식되었습니다. 사실 리눅스 기반 안드로이드 OS가 수많은 스마트폰에 배포된 덕분에 이제 리눅스는 모든 범용 운영체제를 통틀어 가장 큰 설치 기반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리눅스는 많은 서버와 메인프레임 컴퓨터, 슈퍼컴퓨터의 주 운영체제이기도 합니다. 에치터 분석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미션 크리티컬 요소가 되면서 이제 리눅스가 기업 운영체제 라인업에서 주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고나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인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는 이러한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최근까지 데이터 분야의 이 두 거인은 서로 만난 적이 없습니다.

최신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릴리스는 이 구도에 큰 변화를 불러옵니다. 이제 리눅스용으로 제공되는 SQL 서버 2017은 윈도우, 리눅스 또는 도커(Docker) 컨테이너 등 어디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든 관계없이 크로스 OS 호환성과 뛰어난 성능 및 확장성을 네이티브 사용자 환경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개발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또는 타사 클라우드 환경에서 거의 모든 언어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여러분이 이미 잘 알고 좋아하는 SQL 서버 엔진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이제 리눅스에서도 윈도우에서 사용했던 SQL 서버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얻게 됩니다.

 

주요 특장점

 

성능과 규모

최근 레드햇에서 실행되는 SQL 서버 2017로 TPC-H 벤치마크 테스트를 실행한 결과, SQL 서버 2016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상된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지원이 강화되었으며 풍부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리눅스 SQL 서버의 또 다른 강점은 도커와 컨테이너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컨테이너는 가볍고 독립적인,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소프트웨어 실행에 필요한 코드와 런타임 유틸리티, 시스템 툴 및 라이브러리와 다양한 설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컨테이너는 개발, 스테이징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격리하므로 동일한 인프라에서 각자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팀 간의 충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로 인해 제약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고속, 다면적 개발 환경에서 큰 장점입니다. 컨테이너는 조직이 전통적인 인프라를 계속 사용하면서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 데이터센터 및 현대적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통합하고자 할 때 난관을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SQL 서버 2017은 SQL 서버 에이전트, 액티브 디렉토리 인증, 동급 최상의 가용성과 재해 복구, 독보적인 데이터 보안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제 개발자는 특정 용도의 애플리케이션 작성에서 예를 들어, 특정 데이터 형식, 빅데이터 등에 대해 더 넓은 선택의 폭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원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JSON, .NET, Java, PHP, Node.JS, Python, Ruby 등입니다.

 

크로스 OS 호환성

SQL 서버 2017은 오픈소스 솔루션과의 상호운용성을 제공합니다. 리눅스의 SQL 서버는 이식 버전이나 코드를 다시 쓴 버전이 아닙니다. 똑같은 RDBMS로 이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RHEL), SUSE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Linux Enterprise Server), 우분투(Ubuntu)를 포함한 더 많은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운영체제간 이동은 간단합니다. 새 릴리스에서는 윈도우 기반 시스템의 SQL 서버 백업을 리눅스에서 실행되는 SQL 인스턴스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구성 변경 없이 애플리케이션 타겟을 윈도우 또는 리눅스 SQL 인스턴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백업에서는 로그인이 이어지지 않으므로 로그인을 생성한 다음 사용자가 올바르게 매핑되도록 해야 합니다.

리눅스로 복원된 윈도우 기반 SQL 서버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간단히 조정하여 리눅스로 복원된 데이터베이스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저장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데이터베이스 기능과 툴을 사용해 그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능에 의존하여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SQL 서버에 연결되고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제품 카탈로그 애플리케이션은 임시 테이블, 동적 데이터 마스킹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연결을 손쉽게 전환할 수 있으며, 이때 애플리케이션 기능은 변경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백업된 데이터베이스에서 복원된 데이터베이스로 연결 문자열을 변경하기만 하면 됩니다. 변경 후 갱신하면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네이티브 사용자 환경

SQL 서버 2017은 모든 OS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사용자 설치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리눅스 SQL 서버를 위해 우분투, RHEL를 위한 설치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리눅스 사용자는 손쉬운 배포 및 인스턴스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SQL 서버를 신속하게 설치해 가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설치 페이지에서 리눅스 VM을 빌드합니다.

 

2. 퍼블릭 리포지토리 GPG 키를 가져옵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리포지토리를 등록하고 우분투, RHEL 중에서 사용할 환경을 선택합니다.

 

4. 다음 명령을 실행해서 SQL 서버를 설치합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y msssql-server

 

그 다음 암호화 및 몇 가지 다른 기본 환경만 설정하면 몇 분만에 준비가 완료됩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리눅스에 SQL 서버를 설치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퀘스트의 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출처] SQL 서버 2017 리눅스 버전의 특장점|작성자 퀘스트소프트웨어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