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비즈니스 연속성의 가장 큰 위협 요소 6가지

관리자 2018-10-23 조회수 27

비즈니스 연속성의 가장 큰 위협 요소 6가지

 

재해 복구 계획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화재, 지진과 같이 물리적 자산이 파괴되고 인명이 위험에 처하는 큰 재앙에 대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IT 및 비즈니스 관점에서 재해는 비즈니스 연속성을 저해하고 다운타임과 생산성 하락을 일으키는 모든 예기치 않은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정전이나 사람의 실수 같은 훨씬 더 일상적인 사건도 재해에 포함됩니다.

효과적인 재해 복구 계획을 위한 핵심 요소는 잠재적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역량입니다. 예측 비즈니스 연속성 전략을 구현하면 기업은 재해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 손실과 비즈니스 다운타임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비즈니스 위협 이벤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의 실수
. 
사람의 실수는 시스템에서 논리적 손상을 일으키거나 시스템을 사용 불능 상태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원 선에 발이 걸리는 사소한 사건 하나가 전체 스토리지 시스템 다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산성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의 실수 유형을 예측하고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악의적 공격

우발적인 실수는 흔히 일어나지만 의도적인 행동 역시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만을 품은 직원 또는 전 직원이 IT 시스템을 공격해 다운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버 테러리즘은 더욱 큰 우려 사항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조직은 악의적 행동으로부터 재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예측 비즈니스 연속성 전략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최신 데이터 보호,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을 사용하면 이러한 공격을 차단하고 시스템의 정상 가동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손상. 데이터 손상 사고는 손상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로 인해 데이터베이스에서 손상된 데이터의 읽기 또는 쓰기가 수행될 때 발생합니다. 데이터 손상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광범위한 경우도 있고 한 구역에 국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에 따라 데이터 손상 사고의 영향도 달라집니다.

단일 데이터베이스 블록 내의 손상은 몇 명의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지만 데이터베이스의 상당 부분에서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기업 조직은 데이터 손상 문제를 공개하기를 꺼리지만 IT 전문가라면 대부분 어느 형태로든 데이터 손상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데이터 손상은 하드웨어 장애 또는 사람의 실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고한 데이터 백업 및 복구 계획을 선제적으로 가동하면 데이터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스토리지 장애.

 스토리지 장애 사고는 데이터베이스 콘텐츠의 일부 또는 전체가 저장된 스토리지가 가동 중단되거나 더 이상 접근할 수 없게 되어 사용 불능 상태가 될 때 발생합니다. 많은 기업이 완전한 스토리지 장애를 경험했는데, 그 원인은 대부분 의도치 않은 사람의 부주의함입니다. 예를 들어 한 조직에서는 어느 직원이 한 무더기의 디스크 드라이브를 벽에 기대 쌓다가 스위치를 건드려 끄는 가람에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추적하기가 어렵습니다.

SAN(storage area network)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또 다른 기업은 소음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 센터에 카펫을 깔기로 했습니다. 얼핏 별 문제 없어 보이는 결정이었지만 이후 승인을 받은 담당 직원이 데이터 센터를 방문하여 SAN을 확인하기 위해 랙 베이에 손을 댄 순간 정전기가 발생하면서 컨트롤러 장비 회로가 단락되어 전체 SAN이 다운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카펫 위를 다니면서 축적된 정전하였지만 이를 몰랐던 회사는 새 컨트롤러를 구입했습니다. 새 컨트롤러를 가동한 이후 다른 누군가가 또 랙에 손을 댔고 이 컨트롤러 역시 단락으로 고장 났습니다.

예측 비즈니스 연속성 솔루션은 인프라 최적화와 데이터 보호에 초점을 맞춥니다. IT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에 장애가 발생하여 IT 팀이 시스템 장애의 원인을 조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핵심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자가 생산성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5. 정전 또는 네트워크 장애. 정전은 별일 아닌 것 같지만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사실 정전은 시스템 다운타임의 원인 중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비즈니스 중심의 재해 복구 계획에는 LAN 복구 단계는 물론 예비 LAN 네트워크 인프라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장애 역시 예기치 않은 다운타임의 흔한 원인입니다. 네트워크 스위치 하나의 손실이 조직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대규모 가동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자연 재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협하는 일반적인 재해 유형에는 속하지 않지만 
허리케인과 지진 역시 실제로 발생합니다. IT 조직은 자연재해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견고한 복구 전략을 미리 수립해 두어야 합니다.

여기서 언급한 위협 요소 중 마음에 걸리는 것이 하나라도 있으신가요? 언제든 
퀘스트 코리아에 연락 주신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전략을 함께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 원본 기사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The top threats to business continuity are not what you think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