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RAC 유무와 관계없이 오라클 HA 환경 고가용성 확보하기 - 1부

관리자 2019-02-20 조회수 80

 


 

RAC 유무와 관계없이 오라클 HA 환경 고가용성 확보하기 - 1부
 

점점 더 많은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이 자동화됨에 따라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을 유지하는 일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사용한다면,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 비즈니스에 얼만큼의 비용이 발생할까요? 병원 또는 기타 의료 기관이라면 전자 의료 기록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될 때 어떤 결과가 발생할까요? 공공재를 관리한다면, 전지, 물, 또는 119 호출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우리는 모든 시스템의 가동 중단에 대비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과 몇 초의 중단도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내부 회계 시스템이 1시간 동안 중단될 때의 파장은 전자 의료 기록 또는 원자력 발전소 관리 시스템이 중단되는 경우에 비해서 훨씬 더 작고 관리도 가능할 것입니다.

 

충분한 고가용성은 얼만큼의 고가용성일까요? 고가용성을 제공하기 위한 비용을 최소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가용성 시스템이 필요할 때 작동하리라는 보장을 어떻게 할까요?

 

현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고가용성의 최소 기준은 오라클 RAC(Real Application Clusters)입니다. 그러나 RAC에서도 데이터베이스 수준의 ‘단일 실패 지점’은 존재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99.995% 또는 월 다운타임 2.5분 미만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오라클의 오토너머스 데이터베이스(Autonomous Database)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월 2.5분이라는 이 기준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외의 경우 비용에 상응하는 가치가 있을까요?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은 어떨까요? ‘클라우드’로 옮기는 데 필요한 비용과 노력을 감수할 가치가 있을까요?

 

퀘스트의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데이터베이스 복제 제품 쉐어플렉스(SharePlex)를 사용하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높은 수준의 가용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쉐어플렉스를 사용해 RAC를 보완하거나, RAC 없이 ‘충분한’ 고가용성을 달성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영문 기사 원문을 보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Enhance Your Oracle HA Environment, with or without RAC - Part One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