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2020 데이터베이스 관리 트렌드 3 :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과 역량

관리자 2020-03-18 조회수 57

 

 

데이터베이스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는 성능, 성능, 또 성능입니다. 높은 성능을 달성하려면 수없이 다양한 데이터 형식에 대처하고, DBA가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갈수록 복잡해지는 데이터 환경에 대처하는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과 역량

퀘스트소프트웨어가 세계 최대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커뮤
니티인 PASS의 멤버 312명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관련된 다양한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DBA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는 무엇일까요? 응답자의 70%는 선택한 시스템 성능입니다. 또한, 응답자의 48%는 시스템 성능과 관련된 지표인 시스템 운영시간(Uptime)을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측면에서 중요한 지표라고 답했습니다.
 

 



 

DBA의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는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6%는 시스템 성능 유지를 선택했고, 48%는 신속한 문제 해결을 선택했습니다.
 

 


 

클라우드와 자동화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인프라의 핵심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45%가 향후 3년간 클라우드 기술 도입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답했고, 30%는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작업의 자동화를 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22%의 응답자가 시스템 전체의 성능 향상이 데이터베이스 관리 인프라의 도전 과제라고 선택했습니다.
 


 

IoT와 AI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환경이 커지고 비즈니스 전략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곧 DBA가 SQL 서버와 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에서 보다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의 유형은 DBA의 32%가 최상의 도전 과제로 여기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기술력과 인력을 두 번째 도전 과제라고 29%의 응답자가 선택했습니다. DBA들과 데이터 전문가의 역할의 확장도 향후 이들에게 도전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DBA는 줄어드는 예산으로 보다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그들의 데이터베이스 포트폴리오의 확장에 부담을 받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향후 3년 동안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 세가지 기술 동향은 무엇일까요? 바로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AI입니다.
 

 

지금까지 3번의 포스팅에 걸쳐 ▲ “갈수록 어려워지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데이터베이스의 클라우드 확장 ▲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2020년에는 DBA가 관리해야 할 데이터의 볼륨은 갈수록 증가되고 데이터 유형은 보다 더 다양해질 것입니다. 클라우드로 데이터베이스 환경이 이동하면 지금의 문제들이 일부 해결되겠지만, 비즈니스 측면에서 데이터베이스 성능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제한된 예산 속에서도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퀘스트소프트웨어는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쉐어플렉스(SharePlex) 토드(Toad)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한 단계 레벨업 하고자 하신다면 언제든 퀘스트소프트웨어 코리아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