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간과하면 안 되는” 백업 관리자 역할의 중요성

관리자 2018-01-30 조회수 4,505

GettyImages-892711822.jpg

 

“간과하면 안 되는” 백업 관리자 역할의 중요성

 

데이터 보호는 IT 세계에서 기업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IT의 광범위한 범위로 인해 다소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IT를 생각할 때는 네트워킹, 정보 시스템(이메일 및 전화 시스템), 컴퓨터, 랙, 서버, 방화벽을 떠올립니다. 이메일 또는 전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고 컴퓨터가 다운되면 묵묵히 일하는 IT를 호출하여 해결합니다. 심지어 일반적인 IT 관리자라도 인정을 덜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백업 관리자는 어떨까요?

 

백업 관리자에게 업무에 관해 묻는다면 “회사의 데이터를 보호할 뿐이다”라는 매우 평범한 답변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한 것도 있으며 그 역할 자체는 전통적인 “드라이브에 테이프 넣기, 백업 실행하기, 꺼내기”에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백업 관리자의 실제 역할에 대해 이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그들의 역할이 확대되었고 업무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며 생각보다 훨씬 많은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데이터가 페타바이트(Petabyte) 수준을 넘어 증가하면서 백업 관리자는 이런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백업 속도를 최적화하면서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백업 관리자는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을 활용해야 하며 때로는 자원이나 재정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또, 백업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이곳저곳에서 자원을 절약하고 절감하면서 보호하려는 데이터의 효율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대한 복원 또는 마이그레이션의 경우 효율적인 또는 기한 전에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가 없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필자는 수 많은 백업 관리자들과 협력할 기회가 있었기에 그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때로는 주어진 자원만으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이런 자원도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원인은 기준에 못 미치는 저장 장치와 백업 기기로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보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데이터가 증가하면서도 IT 부서의 수는 늘리지 않고 백업 관리자가 마법처럼 모든 것을 해결하길 바라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놀라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수 년 동안 백업 관리자들과 협력해왔습니다. 그들은 하드웨어를 발전시키고 개선하며 중복 제거가 가능한 저장 장치로 이행하고 클라우드 이행을 시작했으며, 이것이 백업 관리자의 또 다른 업무입니다. 데이터의 방향을 파악하고 미래를 위한 용량을 계획하며 기업에서 데이터 보호를 항상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해야 하지만, 솔직히 최소한 재정적인 측면에서 가장 신경을 덜 쓰는 부분이며 여전히 그런 식이라는 점이 꽤 흥미롭습니다.

 

필자는 유사한 상황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백업 관리자와 협력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일부 데이터를 신속하게 복구할 자원이 충분하지 않았지요.  하지만 그는 새 기업에 취직했습니. 몇 주 후, 그는 이전 기업에서 그에게 매우 중요한 데이터를 찾아 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거절했고, 수 주 후, 이전 기업이 허둥지둥 연락하여 복귀하여 데이터를 복구하고 복직하는 조건으로 약 2배에 달하는 임금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직업 세계에서 무수히 많은 역할에 이런 시나리오가 반복될 수 있지만, 백업 부문에서 특히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이 역할이 진정으로 필요할 때까지는 눈에 띄지 않거나 시스템 변경이 필요한 중요한 시점에 그들에게 이목이 집중되면서 막 그대로 기업 전체가 그들을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이 성공적이라면 사업도 성공하겠지만 실패한다면 그들에게 꽤 치명적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음 번에 IT 부서와 이야기할 기회가 생긴다면, “여기 백업 관리자는 누구인지” 묻고 그들에게 백업 담당자가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켜주시기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의 원문은 The Thankless Role of the Backup Administrato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