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는 우리 기업에 맞을까?

관리자 2021-02-10 조회수 92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는 우리 기업에 맞을까?

 

구독 서비스는 새로운 현상이 아닙니다. 사실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한 주체는 17세기 책 및 정기간행물 출판업자들입니다.

 

자동차를 빌릴 때, 자선 기금에 기부할 때 또는 주택 소유 보험료를 납입할 때, 여러분은 이미 일종의 구독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많은 조직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의 소비 모델을 바꿔왔습니다.

 

구독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그 상승세는 더욱 가팔라졌습니다. 시장조사업체 UMI(UnivDavos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전 세계 구독 전자상거래 시장은 CAGR 68%의 성장률로 2025년 4,7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전통적인 방법(선불 비용을 내고 구입하고, 12개월이 지난 이후에는 연간 지원 및 유지보수 프로그램에 대한 지불을 계속하는 방법)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초기 투자 비용은 구매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산이 제한적이거나 경영진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 대체로 투자회수(ROI) 계산을 포함한 비즈니스 정당화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에 따라서는 지속적인 지원 및 유지보수 비용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구독 사용 패턴을 알아본 2Checkout의 2020년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49%는 지난 12개월 사이 하나 이상의 SaaS 구독을 구입했다고 답했으며 46%는 연간 청구 주기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구독 서비스 구매를 이끄는 가장 큰 유인 요소는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의 비용 효율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의 46%는 비용 절약을 위해 구독을 선택한다고 답했습니다. 시간 효율성과 사용성, 편의성도 응답자의 28%가 구독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로 꼽을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낮은 선불 비용

- 즉각적인 소프트웨어 액세스

- 사용량을 신속하게 확장/축소하는 기능

-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

- 해당되는 부분에 자동 보안 패치

- 기본 제공되는 지원 및 유지보수

- 라이선스 및 자산 관리의 간편함

 

많은 소프트웨어 기업은 반복적인 수익 기회, 즉 지속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SaaS와 같은 구독 서비스 모델을 선호합니다. 벤더에게는 더 높은 예측 가능성으로 이어지며 고객은 더 높은 안정성을 누리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의 유형

 

구독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경우 이전에는 오피스 365,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와 같은 전통적인 데스크톱 설치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만 제공된, 잘 알려진 여러 사례가 있습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구독하고(연 또는 월 단위) 소프트웨어가 위치한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형태의 라이선스 및 제공 모델입니다. 사용자 경험은 데스크톱 설치 애플리케이션의 경험과 비슷합니다. SaaS의 예로는 오피스 365,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퀘스트 스포트라이트 클라우드(Spotlight Cloud)가 있습니다.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형 데스크톱은 클라우드에 호스팅되는 다중 테넌트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입니다. 이런 구독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사전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므로 기업에서 조직 전체에 배포하고 사용자의 디바이스로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데스크톱에 액세스합니다.

 

DaaS의 예에는 시트릭스 메니지드 데스크톱(Citrix Managed Desktops)과 아마존 워크스페이스(Amazon Workspaces)가 포함됩니다.

 

데스크톱 구독

데스크톱 구독은 비교적 새로운 형식이며, 기본적으로 데스크톱 설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매년 임대하는 방식입니다. 구독에는 지원과 유지보수, 자동 업데이트가 포함됩니다.

 

오토데스크(Autodesk)와 퀘스트 토드 포 오라클 베이스 서브스크립션(Quest Toad for Oracle Base Subscription)이 구독에 해당합니다.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의 장단점

많은 경우, 구독 소프트웨어를 사용할지 선불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할지를 결정하는 기준은 소프트웨어의 예상 사용 빈도입니다. 예를 들어, 드롭박스는 보통 매일 사용하므로 구독을 통해 효과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진 편집을 위해 가끔 어도비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보다는 포토샵 엘리먼트(Photoshop Elements) 사용 라이선스를 구매하는 편이 더 합리적입니다.

 

아래 표는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 대 영구 라이선스의 장단점을 비교한 것입니다.

장점

단점

영구 라이선스

자산을 직접 소유함

높은 초기 비용

 

첫 12개월 이후부터 지속적인 지원/유지보수 비용 발생

 

물리적인 다운로드 및 설치

 

지원/유지보수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소프트웨어가 노후화됨

 

패치를 지속하지 않을 경우 잠재적 보안 문제 발생

 

자체 라이선스를 직접 관리해야 함

SaaS

물리적 다운로드 또는 설치 없음

 

낮은 선행 비용

높은 장기 투자 비용

즉각 액세스

 

지원과 유지보수가 가격에 포함됨

 

자동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

 

간편한 라이선스 및 자산 관리

 

구독 자동 갱신

 

편리함

 

교육 / 이벤트 초대

 

데스크톱 구독

낮은 선행 비용

높은 장기 투자 비용

지원과 유지보수가 가격에 포함됨

 

자동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

물리적 다운로드 및 설치

간편한 라이선스 및 자산 관리

 

구독 자동 갱신

 

편리함

 

교육 / 이벤트 초대

 

지속적인 설정 등 영구 라이선스에는 없는 기타 혜택

 


퀘스트가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관리를 위한 폭넓은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퀘스트 소프트웨어의 Information and Systems Management 비즈니스는 현재 두 가지 구독 제품을 제공하며 앞으로 더 늘릴 계획입니다.

 

스포트라이트 클라우드

Spotlight Cloud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해 24x7 모니터링과 즉각적인 진단을 제공하는 SQL 서버 및 애저 SQL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성능 모니터링 툴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없고 비용과 유지보수 필요성이 낮은 솔루션으로, SQL Server 문제에 즉각 대응하고 가장 중요도가 높은 문제를 손쉽게 찾아 수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포트라이트 클라우드는 SaaS 제품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에 호스팅됩니다.

 

선행 비용이 드는 전통적인 온프레미스 제품에서 전환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평균적인 절감 규모를 파악할 수 있도록 스포트라이트 클라우드 팀은 비용 계산기를 제공합니다. 이 계산기를 사용해 얼만큼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드 포 오라클 베이스 서브스크립션

토드 포 오라클 베이스 서브스크립션(Toad for Oracle Base Edition Subscription)은 구독 가격제를 제공하는 첫 토드 제품입니다. 여전히 데스크톱 제품 형식을 취하지만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 청구 및 라이선스를 제공합니다.

 

토드 포 오라클 베이스 서브크립션은 PL/SQL 및 SQL 스크립트를 포함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구축과 유지 관리를 위한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PL/SQL과 SQL*Plus 스크립트 및 utPLSQL 단위 테스트를 위한 강력한 통합 디버깅 제품군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산업 표준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개발 프로세스에 손쉽게 테스트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단일 사용자에 대해 연 단위로 개별적으로 책정됩니다. 개별 오라클 DBA 및 PL/SQL 개발자는 퀘스트의 기업 고객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툴셋을 연간 구독 요금제를 통해 사용해서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연간 또는 고정 요금으로 여러 개의 라이선스가 필요한 기업 사용자를 위한 기업 요금제의 토드 포 오라클 베이스 에디션(Toad for Oracle Base Edition)도 여전히 판매되며 퀘스트의 영업팀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많은 조직에게 적합하지만 각자의 필요에 맞는지 여부를 신중하게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단기 비용, 사용 빈도, IT 팀에 미치는 영향을 반드시 고려하여 결정하십시오.

이전글
2021년 전망 - 디지털 평판 공격의 부상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