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피해야 할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함정 5가지 – 2부


Quick Overview 


인프라 현대화, 성능 개선, 확장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은 기업에 중요한 이니셔티브입니다. 그러나 마이그레이션 여정에는 여러 난관이 있습니다. 잘못된 계획으로 인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1부에 이어 5가지 일반적인 함정을 살펴보고, 이를 피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피해야 할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함정 5가지 – 1부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중 기업이 간과할 수 있는 5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1부에서 살펴본 것은 ▲불충분한 마이그레이션 계획 ▲롤백 계획의 부재 ▲마이그레이션에 필요한 시간 과소평가 3가지였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 필요한 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첫 번째 함정인 ‘불충분한 계획’과도 관련됩니다. 적절한 계획과 테스트는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꽤 정확히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이제 나머지 2가지 함정을 살펴봅니다.  

 

테스트를 하지 않거나 충분한 테스트를 하지 않음 

네 번째 함정은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테스트하지 않거나 테스트를 하더라도 충분하게 하지 않은 것입니다. 테스트는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검증하고 실제 마이그레이션 중에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서 테스트가 함정이 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유는 기업이 올바른 종류의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개념 또는 가정 검증을 위해 마이그레이션 계획의 특정 측면을 테스트할 수 있지만, 이런 예비 테스트가 완료된 다음에는 종합적인 엔드투엔드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전한 엔드투엔드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검증하고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둘째, 엔드투엔드 테스트는 기업이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더 정확히 추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셋째, 엔드투엔드 테스트는 마이그레이션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비호환성, 또는 쿼리 응답 시간과 관련한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이후에 새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에서 상당한 정도의 튜닝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엔드투엔드 테스트를 한 번만 수행하는 것도 기업이 간혹 저지르는 테스트 관련 실수입니다. 엔드투엔드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는 보통 첫 번째 시도에서는 완벽하게 진행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거나 테스트 결과에 따라 마이그레이션 계획에 약간의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엔드투엔드 테스트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모두 발견했고 이런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안다고 생각한다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그보다는 모든 부분이 완벽해질 때까지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 역량을 과대평가함 

마지막 다섯 번째 함정은 직원 역량의 과대평가입니다. 직원 역량을 평가할 때는 크게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고려 사항은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할 직원이 마이그레이션과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전문성을 갖추었는지를 솔직하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평가 결과에 따라 IT 직원에게 부가적인 교육이 필요한지, 또는 마이그레이션을 도울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고려 사항은 간과되는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체력적 한계와 관련한 부분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계획하면서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48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를 감독할 팀이 둘 이상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고 마이그레이션 팀이 하나만 있다면 팀원들은 4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마이그레이션을 살펴봐야 합니다. 



드투엔드 테스트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모두 발견했고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안다고 생각한다면 큰 실수입니다. 

모든 부분이 완벽해질 때까지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솔루션 활용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은 광범위한 계획과 전용 툴, 충분한 지식을 갖춘 담당자가 필요한 까다로운 작업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이그레이션을 앞둔 기업이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퀘스트는 성공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간에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복제 툴 쉐어플렉스(SharePlex)입니다. 물론 새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은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 일부일 뿐입니다. 마이그레이션 후 테스트도 수행하여 새로운 환경이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도 퀘스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쉐어플렉스를 사용하면 IT 직원이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하고 새 환경에서 마이그레이션 후 테스트를 수행하는 동안 기존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에서 계속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잠재적인 중단을 최소화하고 새 플랫폼으로 쉽게, 문제없이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쉐어플렉스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업에서 마이그레이션을 쉽게 롤백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합니다.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의 일부로 이전 환경과 새 환경을 동기화된 상태로 유지하므로 언제든 데이터 손실 없이 이전 환경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토드(Toad), 포그라이트(Foglight)와 같은 크로스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툴도 제공합니다. 이런 툴을 통해 기업은 이전 환경과 새로운 환경의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벤치마킹하여 새 데이터베이스 인프라가 기업의 애플리케이션을 제대로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퀘스트는 기업에서 데이터를 모델링, 관리,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어윈(Erwin) 제품군도 제공하므로 기업은 크로스 플랫폼 데이터 호환성 문제를 파악하여 마이그레이션 전에 해결함으로써 값비싼 지연과 중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의 전문성과 제품은 기업에서 오류, 다운타임, 떨어지는 성능과 같은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소한 중단도 기업에 큰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이런 위험을 방지하거나 제거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퀘스트도 기업의 원활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퀘스트와 함께하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을 계획 중이거나 관련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에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주)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45 본솔빌딩10F
전화 번호 02-3420-9000 | 팩스 번호 02-569-3600

전자 메일 KoreaMarketing@quest.com 


Copyright © Quest.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I'MWEB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주)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45 본솔빌딩10F
전화 번호 02-3420-9000 | 팩스 번호 02-569-3600 | 전자 메일 KoreaMarketing@quest.com


Copyright © Quest.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I'MWEB